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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HTTP

코드깎는머슴 2024. 4. 8. 12: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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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    

1.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
 • HTML, TEXT
 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 • JSON, XML (API)
 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 •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    

2. HTTP 역사

 •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 •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 •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 •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 •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    

3. 기반 프로토콜

 • TCP: HTTP/1.1, HTTP/2
 • UDP: HTTP/3
 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 •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    

4. HTTP 특징

 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 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 • HTTP 메시지
 • 단순함, 확장 가능
        

4 - 1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 • Request Response 구조
 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 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
4 - 2. 무상태 프로토콜            

스테이트리스(Stateless)

 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 •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 •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            

Stateful, Stateless 차이

상태 유지 - Stateful

 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 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
 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 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

상태 유지 - Stateful,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

 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 • 점원A: 100만원 입니다.
 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B: ?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?
 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C: ?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?

상태 유지 - Stateful, 정리

 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 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 (노트북 상태 유지) 
 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 (노트북, 2개 상태 유지) 
 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 (노트북, 2개, 신용카드 상태 유지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무상태 - Stateless

 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 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
 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 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무상태 - Stateless,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

 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 • 점원A: 100만원 입니다.
 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B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 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 • 점원C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정리

 •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

        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 •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 •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 •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 •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
   상태 유지 - Stateful
   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            
   무상태 - Stateless
   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.
   스케일 아웃 - 수평 확장 유리
            

실무 한계

 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 • 무상태
     •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 • 상태 유지
     • 예 로그인
 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 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 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 

4 - 3. 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
 연결을 유지하는 모델
     서버는 연결을 계속 유지, 서버 자원 소모
        
 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     서버는 연결 유지X, 최소한의 자원 유지
        
 •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 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 •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     •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 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        
 한계와 극복
     •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     •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,

         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     •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 << 32p
     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            
 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
     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         •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         • 예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         • 예 저녁 6: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-> 수만명 동시 요청
    

4 - 4. HTTP 메시지                

HTTP 요청 메시지 예시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          시작 라인
Host: http://www.google.com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헤더
공백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RLF
공백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message body
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
HTTP 응답 메시지 예시

HTTP/1.1 200 OK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시작 라인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       헤더
Content-Length: 342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공백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RLF
<html>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message body
<body>...</body>
</html>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
HTTP 메시지 구조

start-lin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시작 라인

header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헤더
empty line 공백 라인            (CRLF)
message body
        

 

 

4 - 4 - 1. 시작 라인

요청 메시지

 •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 •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 • HTTP 메서드 (GET: 조회)
 •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
 • HTTP Version

 

 예시

     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 

     HTTP 메서드

           GET


           •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...
           •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           • GET: 리소스 조회
           • POST: 요청 내역 처리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    요청 대상

          /search?q=hello&hl=ko


           •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           • 절대경로= "/" 로 시작하는 경로
           • 참고: *,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.
        
      HTTP 버전 

           HTTP/1.1 


           • HTTP Version
     

응답 메시지

 •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 •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 • HTTP 버전
 •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     • 200: 성공
     •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     • 500: 서버 내부 오류
 •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 

       예시
            HTTP/1.1 200 OK 

 

       • HTTP 버전

            HTTP/1.1

      

       • HTTP 상태 코드

            200

           

       • 이유 문구

            OK 

        

4 - 4 - 2. HTTP 헤더

 • 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
 •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
 

 예시

   응답
    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
    Content-Length: 3423

 

   요청
    Host: http://www.google.com

용도
  •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  • 예: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

         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...
  •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  •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      • helloworld: hihi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
4 - 4 - 3. HTTP 메시지 바디

용도
  • 실제 전송할 데이터
  •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  <html>
  <body>...</body>
  </html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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